본문 바로가기

뉴스

AITRICS,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

 

AITRICS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0년도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과제에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은 ‘데이터 댐’ 구축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디지털 뉴딜 사업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필요한 양질의 데이터를 대규모로 구축하고 데이터를 개방함으로써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한다.

 

AITRICS는 총 58억원의 정부지원금이 투입되는 체부암 분야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오는 12월까지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 의료기관인 ▲고신대학교복음병원(폐암 및 갑상선암 원천데이터 제공과 라벨링/어노테이션) ▲경북대학교병원(유방암 원천데이터 제공과 라벨링/어노테이션) 및 참여기관인 ▲매니아마인드(폐암 및 갑상선암 라벨링/어노테이션) ▲비알프레임(폐암 및 갑상선암 라벨링/어노테이션과 홍보 지원) ▲에이엠스퀘어(폐암 AI 모델링)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유방암 라벨링/어노테이션 및 AI 모델링)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료 AI 생태계 조성 중계와 기술 산업화 및 기술 개발 촉진)과 함께 폐암/갑상선암/유방암 3개 질환에 대한 학습 데이터를 구축한다. AITRICS는 과제 총괄, 갑상선암 AI 모델링 및 검증, 체부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한다.

 

본 과제는 ‘체부암 영상진단 이미지 데이터셋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양질의 이미지만을 추출하여 익명화 및 데이터 라벨링 과정을 거쳐 데이터를 정제한다. 이후 내외부 교차 검증을 통해 데이터 품질을 증명함으로써 인공지능 학습에 활용될 수 있는 안전한 데이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해당 데이터로 의료 인공지능 모델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데이터 활용도 제고 및 생태계 활성화에 일조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진규 AITRICS CEO는 “양질의 대규모 데이터 구축을 통한 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과 같이 의미 있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아직까지 의료 분야는 데이터 확보가 어렵고 접근의 한계가 존재하여 타 분야에 비해 생태계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다. AITRICS가 이제까지 쌓아온 인공지능 기술력과 의료 분야 노하우를 토대로 전반적인 의료의 질을 개선하고 자원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AITRICS는 병원 내 패혈증·사망 등과 같은 응급상황 발생을 미리 예측하는 솔루션 ‘바이탈케어(VitalCare)’를 개발하여, 국내외 탑티어 병원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바이탈케어(VitalCare)’는 환자의 위험요소 점수 합산을 통해 현재 중증도 상태를 판단하여 적시 처치가 어려웠던 기존 평가도구의 한계 극복하고, 정확하고 설명이 가능한 예측 점수를 제공하여 의료진이 적절한 치료 시기와 방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 의료 소프트웨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