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연세의료원-AITRICS, 응급상황 예측 시스템 구축 MOU 체결

연세의료원이 병원 내 중환자들의 응급상황을 사전에 파악해 대응할 수 있는 인공지능 예측 시스템을 구축한다. 

연세의료원은 6일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에이아이트릭스(AITRICS)와 병원 내 응급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의료인공지능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AITRICS는 최신 인공지능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료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질환 및 위험을 조기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중환자실환자 및 병동입원환자와 응급실을 찾은 환자를 대상으로 위험 신호인 패혈증이나, 심폐소생술, 심정지 등 위험상황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AI 기술이다.

협약에 따라 연세의료원과 AITRICS는 개발된 AI를 고도화 시키고 중환자실과 병동 및 응급실 등 임상현장에 적용해 프로그램의 실효성과 안전성 등을 검증하게 된다. 

세브란스병원의 경우 외과계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신속대응팀(WESAVE)을 운영하고 있다. 입원환자가 호흡곤란이나 의식에 변화가 있을 때, 수축기혈압이 90이하 등 환자가 악화 될 상황을 조기에 방지하고 신속, 정확하게 처치해 위급상황에 대응하는 프로그램이다. 

AI 응급상황 예측시스템이 완성되면 중환자실팀, 신속대응팀의 업무효율 향상 및 응급실 의료진의 업무 적체도 일정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환자 치료에 선재적인 대응으로 의료의 질적 향상뿐만 아니라 병원 내 사망 위험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세의료원은 2020년 개원예정인 용인동백병원에 이번 시스템을 적용해 ICT기술을 기반으로 한 환자 안전을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 주관자인 정경수 교수는 "의료 AI를 통해 입원환자들의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의료의 질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다"면서 "향후 중환자실이나 병동 및 응급실에 도입하게 되면 더 많은 환자들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유진규 AITRICS 대표는 "의료 인공지능을 실제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임상 검증을 활성화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보해야한다"면서 "이번 협력을 통해 의학적 가치를 증명하고 의료인공지능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뉴시스 기사 >> http://bitly.kr/XeW4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