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

AITRICS, 미국에 떴다!

안녕하세요. AITRICS의 Research 팀 Marcus(문예찬) 입니다! 😊 

 

에이아이트릭스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HIMSS(HIMSS: Healthcare Information and Management Systems Society, 북미의료정보경영학회)에 참가했습니다!

HIMSS는 세계 최대 규모이자 의료 정보 통신기술 관련 최고 권위 국제행사로, 이번 행사는 미국 시카고에 위치한 맥코믹 플레이스(McCormick Place)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HIMSS23에서는 코로나 사태가 전 세계적으로 안정화된 것으로 보아 많은 기업들이 참가하고, 방문객들도 지난해 대비 크게 증가한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1,200여개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더욱 규모가 커진 학회에 걸맞게 참여한 기업들 또한 다양해졌다고 합니다.

HIMSS23 맥코믹 플레이스 입구 전경

이러한 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장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회사는 단연코 Microsoft(마이크로소프트)였습니다!

작년 12월, 마이크로소프트는 ‘ChatGPT(챗GPT)’라는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을 출시하면서 전 세계를 놀라게 했했는데요. 이번 HIMSS에서 이 ChatGPT가 가져올 혁신과 기대들에 대해 의료 업계도 큰 관심을 가지고 눈 여겨 보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이러한 업계의 흐름을 이해하고 있었는 지 이번 HIMSS에서 굉장히 큰 규모의 부스를 운용하면서 작년과 다르게 대대적으로 자신들을 홍보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부스 전경

물론, 홍보의 주 핵심은 ChatGPT를 활용한 다양한 '의료 업무 환경의 개선'이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ChatGPT의 강력한 언어 처리 능력을 활용하여 의료진의 업무상 메일이나 보고서 등을 효과적으로 압축, 정제 및 분석해줄 것이라 말하였고, 이를 데모를 통해서 직접 경험해 볼 수 있게 해주어 많은 사람들의 감탄을 사기도 했습니다. 

 

임상 의료 노트는 의료업계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데이터 원천이지만 악명 높은 데이터 분석 난이도 때문에 쉽게 다루어지지 못한 데이터 종류였습니다. 하지만, ChatGPT의 등장으로 이러한 텍스트 데이터 분석에 전환점을 맞이했기 때문에 의료 인공지능 연구에서도 큰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희 또한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발맞추어 자사 제품 AITRICS-VC(바이탈케어)와 나아가 ER(Emergency Room, ER)을 고도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외에도 헬스케어 산업에서의 전통의 강자들인 GE Healthcare, SIEMES Healthineers 등의 회사들이 마이크로소프트 못지 않은 무시무시한 존재감을 뽐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다양한 헬스케어 플랫폼과 장비들을 통해 확보한 초대형 규모의 의료데이터들을 가지고, 여러 방식으로 의료 업계에 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좌) GE 헬스케어 / (우) 지멘스 헬시니어스 부스 전경

 

대표적으로 그들은 유전체(Genome), 의료 영상(Medical Image), 의료 노트(Clinical Note) 등의 수많은 종류의 의료 데이터를 활용하여 멀티모달(Multimodal)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의료진을 도와주고자 했습니다. 또한, 대규모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강력한 인공지능 진단 모델을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대기업들의 인공지능 진단 소프트웨어 시장의 참전은 에이아이트릭스에게 긴장감을 높이면서도, 한편으로는 더욱 투지를 불태우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

 

이러한 기업 탐방 이외에도 학회에서는 정말 다양한 주제의 세션들이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단연코 가장 핫한 주제는 바로 ‘의료진이 신뢰할 수 있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CDSS)를 제공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론과 기술들이 세션들에서 제공되었지만, 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주제는 ‘사전 조치 체크리스트를 통한 패혈증 조기 예측 알람에 대한 능동적 대응 방법론’이었습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패혈증 조기 예측 알람에 대한 내용으로, 알람이 울린 후 알람을 받은 임상의가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전 조치 체크리스트를 제공함으로써 알람에 대한 피로도 감소 및 실질적 효용성이 증대된다는 내용의 연구였습니다. 이러한 방법론은 특히나 저희 바이탈케어의 패혈증 예측 서비스에도 적용시켜 볼 수 있을 것 같아 관심있게 지켜본 연구였습니다.

 

에이아이트릭스의 부스는 Google Healthcare 등이 위치한 North Buliding, B홀에 있었습니다. 저희는 지난해에 비해 2배의 규모로 참가했는데요. 작년과 다르게 가장 달라진 점은 바로 'AITRICS-VC(바이탈케어)의 인허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혁신의료기기,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등 새삼 국내에서 많은 성과를 이루고 참여한 것 같아 내심 뿌듯했는데요, 이 때문인지 글로벌 병원, 의료기관 관계자 및 잠재 고객 등 많은 방문객들이 에이아이트릭스 부스에 모여들었습니다. 😊

에이아이트릭스(AITRICS) HIMSS USA 부스

 

 

이번 HIMSS는 규모나 질적인 측면에서도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행사였습니다. AITRICS는 다양하고 많은 회사들 사이에서도 존재감을 뽐내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저희의 가치를 당당히 알릴 수 있었습니다. 저희의 여정에 있어서 이번 HIMSS23 참관이 끝이 아닌 진정한 시작이 될 수 있길 희망을 담아 이번 출장 리뷰를 마칩니다. 24년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