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에이아이트릭스, 해운대백병원에 바이탈케어 공급

해운대백병원 신속대응팀에 환자 상태 악화 발생 위험 조기 예측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바이탈케어공급

 

AITRICS-VC(바이탈케어) 이미지

 

[2023 8 30]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에이아이트릭스(AITRICS, 대표 김광준)는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원장 김성수, 이하 해운대백병원)과 급성 상태 악화 조기 예측 인공지능 솔루션인 ‘AITRICS-VC(바이탈케어)’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에이아이트릭스의 바이탈케어는 해운대백병원 내 새롭게 구성된 신속대응팀(Rapid Response Team, RRT)에 도입돼 입원 중인 환자들의 상태를 조기에 예측하여 의료진의 신속한 의사 결정을 돕고, 환자들의 치료 가능성 또한 높일 수 있게 된다.

 

에이아이트릭스의 바이탈케어는 병원 내 환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환자 상태 악화 발생 위험을 조기에 예측하는 의료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다. 해당 솔루션은 해운대백병원 내 일반 병동에서 6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급성 중증 이벤트(사망, 중환자실 전실, 심정지) 예측에 활용될 예정이다.

 

바이탈케어는 입원 환자에게 기본적으로 수집되는 전자의무기록(EMR) 데이터인 6가지 활력징후, 11가지 혈액검사, 의식 상태, 나이 등 총 19가지 데이터를 분석하여 환자 상태를 예측한다. 또한, EMR 데이터만을 사용하여 환자 상태를 예측하기 때문에 환자들이 바이탈케어를 사용하기 위해 별도의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

 

이번 해운대백병원 내 바이탈케어 도입은 급성 상태 악화 발생을 조기에 예측하여 의료진의 시기적절한 치료와 업무 수행을 지원해 의료자원을 배분해 줌으로써 임상 현장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환자에게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에이아이트릭스 김광준 대표는 “바이탈케어는 병원 내 조기 알람의 필요성에 대한 미충족 수요와 에이아이트릭스의 우수한 생체신호 기술력이 만나 탄생된 제품으로 이번 계약을 통해 향후 해운대백병원 내 의료진과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에이아이트릭스는 바이탈케어가 국내 임상 현장에서 널리 공급되어 더 많은 환자들이 의료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운대백병원 김성수 병원장은 “해운대백병원에서 새롭게 출범하는 신속대응팀 내 바이탈케어의 도입을 통해 의료진이 입원 환자의 급성 중증 이벤트를 미리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져 더 많은 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전망이다"며 "해운대백병원은 환자 중심의 첨단 의료 서비스를 구축하여, 환자들이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