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

국내 최대 스타트업 페어 'NextRise 2022' 참관기

안녕하세요. AITRICS Medical Solution Business Team입니다! 🥳

 

Medical Solution Business Team은 AITRICS 제품이 의료산업에서 환자, 의사 나아가 사회에 실질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팀입니다.

 

지난 6/16~6/17 양일간 열린 국내 최대 스타트업 페어 ‘NextRise 2022 Seoul’에 참여해 새로운 기술과 경험을 했습니다!

함께 둘러볼까요?😎

 

 

행사 전경

 

먼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산업은행과 무역협회,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벤처기업협회, 한국번처캐피탈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했습니다.

행사는 부스 전시, 컨퍼런스, 사업 협력, 투자 유치를 위한 1:1 상담 등 다채로운 구성으로 진행됐습니다.

 

Medical Solution Business Team에서 촬영한 현장 전경

 

특히 올해는 역대 최다인 310여 개의 스타트업과 대기업 및 유니콘 기업 등이 참여해 현장이 뜨거운 열기로 가득찼습니다!😏

행사장에 들어서니 스타트업 업계 흐름과 더불어 저희와 유관한 분야에서의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AITRICS는 투자 유치를 위한 1:1 MEETUP에 참가사로 선정되어 미팅과 함께 컨퍼런스 투어 목적으로 방문했는데요.

투자 유치로 이어지진 못했으나 여러가지로 의미있던 이벤트였다고 생각합니다.🙂

 

행사장 내 전시 부스

 

부스 참관 

 

저희 팀은 행사장 내 전시된 부스에서 'Medical Solution(의료 솔루션)'과 'AI Technology(인공지능 기술)' 중심으로 살펴봤습니다.

 

최신 트렌드를 다루는 스타트업 페어에 참여한 부스 내 여러 기업들은 Medical Solution에 특화된 회사인 만큼 Dtx(Digital Therapeutics), SaMD(Software as Medical Device) 솔루션을 '임상 실증'과 '인허가'라는 과정을 거쳐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올해 초 HIMSS 2022 부스 전시에도 참여했던 업체도 있었는데요. 처방 가능한 디지털 치료제라는 의료기기 모델을 앞세워 성장하고 있는 곳인 것 같았습니다.

 

더불어 전통적인 하드웨어 제작부터 Time-serial 데이터의 알고리즘 분석과 소모성 재료라는 안정적인 매출 구조까지 갖춘 기업도 있었습니다. 해당 기업은 사업적인 성공을 위한 주요 구성 요소를 모두 갖춘 것으로 느껴져 저희 AITRICS도 배울 점이 많아 보였습니다. 의료시장은 공급자와 수요자 외에 비용을 지불하는 주체가 분리된 시장인 만큼 새로운 기술의 제도권 진입을 위한 사업 전략이 중요한 요소로 보입니다.

 

AI 스타트업 쪽으로는 챗봇, 시선추적 또는 가상인간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모델이 몇몇 있어 관심있게 살펴봤습니다.

신 기술 활용에 따른 Wow-Effect가 수요처의 도입 요소로 작용하지만, 기존 환경에 추가적인 가치를 이질감 없이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레벨의 고도화가 사업의 관점에서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온라인 가상 행사 플랫폼(메타버스 게더타운)

 

주된 행사는 오프라인 세션과 부스 전시였지만, '게더타운'으로 구현된 가상 행사장을 통해서도 실제 전시처럼 느껴져 상당히 인상깊었습니다.

처음 접속해보는 환경이라 사용성 측면에서 괜찮을지 하는 의구심이 있었지만 제법 오랜 시간 가상환경을 투어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얻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행사 참관을 마치며

 

Medical Solution Business Team에서는 향후에도 실질적으로 회사에 도움이 되는 사업협력 추진의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행사들에 관심을 가지며 참여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AITRICS 헬스케어 제품이 전세계의 환자와 의료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이상 NextRise 2022 Seoul’ 참관기를 마무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