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

AWS Sagemaker Immersion Day 워크샵 참가 by MAI Intern’s

출처 : Amazon Web Services, Inc.

 

안녕하세요, AITRICS Medical AI(MAI) 팀의 인턴 Eli, John 그리고 Ella입니다.

2022 84, AITRICS 팀은 서울 역삼 센터필드에서 열린 AWS Sagemaker Immersion Day에 참가하였습니다.

 

 

Medical AI 팀이 촬영한 AWS Sagemaker Immersion day 교육장

 

Amazon Web Services (AWS)에서는 Startup Ramp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특히 헬스케어 분야에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접목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AWS에서 국내 헬스케어 분야 중 핫한 업체로 선정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열어주셔서, AITRICS도 참석하게 됐습니다.

 

 

이번 AWS Sagemaker Immersion Day에서는 MLOps를 도입하려는 AITRICS MAI팀이 해당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s)란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부터 모델을 구축, 훈련, 튜닝 배포와 관리까지 아우르는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에 참여하는 인원은 AITRICS R&D 팀멤버들의 수요 조사를 통해 민주적인 방법🤭으로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참석했던 분들 중 Medical AI의 인턴 Eli, John의 소감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AWS 교육 프로그램 자체 수요 조사 (MAI Pick : MLOps Engineering)

 

Eli:

최근 AI응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 사이에서 MLOps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task에 잘 부합하는 모델을 찾아서 회사의 이용 목적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 완전히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는 것보다 성능 측면에서도, 비용 측면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AITRICS R&D 팀에서도 MLOps 환경을 강화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고, Immersion Day 워크샵 참가도 그 일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워크샵에서 직접SageMaker 프로그램을 이용해본 결과, 데이터 수집부터 모델 배포 및 관리까지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모든 파이프라인 통합된 개발 환경으로 제공됐습니다. AMAZON에서 몇 가지 실습을 통해 그 과정을 간단히 접해볼 수 있었는데요,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특히 흥미롭게 본 기능은 빌트인 알고리즘과 모델 튜닝입니다.

 

 

  • 빌트인 알고리즘

연구를 하다보면 가설을 빠르게 검증하는 과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야 그 가설을 바탕으로 연구를 이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SageMaker에는 random forest와 같은 전통적인 ML 알고리즘부터, ResNet과 같은 딥러닝 모델까지 빌트인으로 제공해 검증 절차를 간소화했습니다.

 

하이퍼파라미터 모델 훈련 화면 출처 : Amazon Web Services, Inc.

 

  • 모델 튜닝

모델이 확정된 후에는 가장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는 하이퍼파라미터의 조합을 찾아야 합니다. 이 조합을 찾는 과정은 기업에서 쓰일 AI 모델성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에 더욱 공을 들여야 합니다. 다만 가능한 조합의 수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각 조합에서의 결과를 하나씩 비교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SageMaker 활용 시 다양한 조합을 탐색하고 그 결과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여 개별 실험에 대한 부담을 덜게 해주는 기능이 인상 깊었습니다.

 

새로운 MLOps 기술을 직접 체험하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John:

 

실제로 SageMaker 를 사용하기에 앞서 SageMaker 서비스에 관한 전체적인 설명을 들은 이후, 직접 실습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 SageMaker라는 플랫폼 안에 내장된 모델을 활용한 실습과 모델을 직접 커스텀하는 경험 또한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AWS 서비스를 처음 활용해 보며 을 수 있는 것이 많았습니다. 데이터 전처리부터 추론까지 모두 하나의 통합된 프레임워크 안에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교재나 논문만을 읽으면서 모델의 기반이 되는 이론적 배경만을 본 것과 달리 AITRICS에서의 인턴 생활과 이번 교육을 통해 산업에서 AI 를 실제로 적용하는 것에 필요한 기술들을 접해보고 공부해 볼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상 AWS Sagemaker Immersion Day 워크샵 후기를 마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것을 보고 배우는 AITRICS가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