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

에이아이트릭스,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HIMSS APAC 참가하다

안녕하세요, 에이아이트릭스 Medical AI division의 Ben, Suji, 그리고 Ryan 입니다.

 

최근 에이아이트릭스는 아주 중요한 행사에 참여하고 돌아왔어요. 바로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HIMSS APAC입니다.

북미 의료정보경영학회인 HIMSS는 의료 업계에서 손꼽히는 전시를 개최하는데, 이번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발리에서 전시가 열렸어요. 명성이 높은 행사이다 보니, APAC의 의료정보 분야 관계자 분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에이아이트릭스가 HIMSS APAC에 참여하는 것은 처음이라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2022년 4월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HIMSS에 참가했던 것보다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했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이라 신중히 참여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목적이 명확하다면 참여하기로 뜻을 모으고 전시업체 등록까지 신속히 마쳤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준비 과정에서 철저하게 아래 네 가지 지표를 두고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1. Booth Demonstration >> Check!
  2. KOL & Global Company Engagement >> Check!
  3. Speaking Opportunity >> 도전!
  4. Marketing Opportunity >> 도전!

 

약 한 달간의 전시 준비를 거쳐 다녀온 HIMSS APAC 전시 및 참관기!  지금부터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 HIMSS APAC 기본 정보
    • 장소 : Nusa dua convention center, Indonesia Bali
    • 일정 : 2022년 9월 26일 - 28일

 

전시는 인도네시아 발리 동쪽 해변가 지역에 있는 Nusa dua Convention Center에서 열렸습니다.

22년 10월 말에 ‘함께 회복, 더 강한 회복’을 주제로 G20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곳이기도 해요. 주변 환경이 잘 정돈되어 있고 치안이 좋은 데다 현지인의 응대도 친절했습니다. 덕분에 출장 일정이 순조롭게 진행됐어요.

 

클라우드, 통신 인프라 및 IT 기업부터 굴지의 의료기기 업체 그리고 디지털 헬스케어 업계 등 50여 개 업체가 행사장을 가득 채웠습니다.

 

 

에이아이트릭스 부스는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통로를 끼고 중앙 부근에 위치했습니다. 덕분에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셨던 것 같아요.

 

 

의료’정보’에 관한 학회인 만큼, IT 인프라 기업의 적극적인 행사 참여가 눈에 띄었습니다.

AWS, Google 등 굵직한 IT 기업이 임상, 진단, 연구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하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헬스케어 산업 내 인프라는, 취급하는 정보의 민감도와 기대하는 성능면에서 다양한 방면의 cut-off 라인이 있어왔습니다.

Cyber security, Interoperability, Scaleability와 연계된 의료 업계의 니즈를 반영한 솔루션의 레벨이 점차 고도화되는 것 같았습니다.

 

예컨대, 우리에게 화상회의 플랫폼으로 익숙한 Zoom은 이번 학회에서 비대면 진료의 필요성을 반영한 의료진들을 위한 원격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APAC에서의 행사인 만큼, 국내 대형 병원에서 오신 분들이 선진 병원 인프라 환경에 대해 소개해주시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학회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인증받고 좋은 사례를 발표해주신 한국 유수의 병원이 자랑스럽게 느껴졌습니다. (역시 병원도 ‘K’입니다 !!)

 

‘우리 부스를 찾아주실까? 안 오시면 어쩌지?’ 하던 고민이 무색하게도, 많은 한국 의료진께서 저희 부스에 방문해 주셨습니다.

이역만리 떨어진 곳에서도 저희 AITRICS 부스를 알아봐주시고 찾아주신 교수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한국에서 또 만나요! 제발!)

 

한편 동남아시아 지역의 의료진과 업계 종사자께서도 에이아이트릭스 부스에 방문해 VitalCare의 Demo를 확인하시고, 도입 방법에 대한 진지한 문의도 주셨습니다. 동남아시아 지역의 의료기관에서도 새로운 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올해에 이어 내년까지 HIMSS APAC을 개최할 인도네시아 같은 경우 내년까지 의무적으로 모든 의료기관에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을 도입하고 데이터를 정부차원에서 관리하는 사업이 진행 중이라, 많은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HIMSS APAC 전시 및 참가 후기를 마칩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곳에서 에이아이트릭스의 솔루션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