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

AITRICS의 1호 사원, F&O팀의 Sarah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AITRICS 입니다😊

 

오늘은, AITRICS에 처음으로 입사하신 1호 사원이자

회사가 효율적으로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무한 서포트를 해주시는 F&O팀의 Sarah(임온누리)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다른 기업들과는 다르게, 인공지능 솔루션 기업의 Financial & Operation 팀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요?

 

아래 인터뷰에서 확인해보세요 :)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AITRICS Financial & Operation 팀 팀장 임온누리(Sarah)입니다. 저는 성균관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한 후에 다양한 곳에서 일을 하다가 20176월에 AITRICS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2) AITRICS의 1호 사원이라고 들었는데, 처음에 어떻게 AITRICS를 알게 되셨나요?

 

이전에 이직을 알아보면서 채용 사이트에 제 이력서를 올려두었는데 AITRICS 대표님이신 Jin께서 먼저 이력서를 보시고 면접을 제안해주셨습니다. 처음에 연락을 받고나서 잠깐 고민을 했지만, 입사 제안을 하시면서 회사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해주셨어요. 대표님과 함께 창업하신 교수님들도 소개해주시고, 회사가 추구하는 비전과 방향성, 그리고 제가 들어가게 된다면 해야 하는 업무에 대해서 많이 설명해주셨어요. 감사하게도, 이런 정보들을 토대로 회사에 대해 긍정적인 판단을 할 수 있었고, 저에게도 새로운 기회라고 생각하게 되어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3) 창업 초기 단계에 회사 입사를 결정하시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있으신가요?

 

우선은 AITRICS의 산업 분야가 전도유망하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대표님뿐만 아니라 대표님과 함께 회사를 창립하신 교수님들 역시 각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이루신 훌륭하신 분들이고, 그 분들이 모였을 때 큰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뿐만 아니라, AITRICS가 좋은 회사, 더 나아가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업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겼어요. 또한, 면접을 보면서 대표님을 처음 뵈었는데, 굉장히 편안한 분위기에서 직원에게 예의 바르게 대해주시고, 존중해주시는 모습에서 더욱 신뢰가 갔어요.

, 저 개인적으로 새로움을 추구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성향이 이 회사를 선택하는 데에도 영향을 주었어요. 창업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이라서 불안해보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제가 그 안에서 여러모로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했어요. 회사의 현재 규모보다 내제된 가능성과 잠재력이 더 중요하게 다가왔어요.  

 

 

4) 현재 AITRICS에서 하고 계신 일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는 AITRICS F&O 팀에서 경영지원 분야인 인사, 총무, 회계 분야의 업무들을 총괄적으로 담당하고 있어요. 회사 내 다른 구성원분들이 최고의 효율을 추구하면서 일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직원분들 입사 및 퇴사 절차를 지원해드리고, 회사 내 각종 규정들을 만들어 시행하고, 사무실을 운영하고, 자금을 운용하고 관리하고, 정부 과제들을 관리하고 있어요.

정부 과제 관리 업무가 생소하신 분들 계실 거 같아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과제를 수행하시는 연구원분들이 연구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연구 외 다른 부분들을 지원하는 업무입니다. 정부 사업은 복잡한 과제 신청, 협약, 예산 집행, 정산 등의 작업이 필요하고 필요한 서류 및 온라인 시스템 작업도 많기 때문에 항상 긴장하는 마음으로 끊임없이 배워가면서 꼼꼼히 수행하려고 합니다.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회사가 문제없이 효율적으로 잘 운영되고 경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5) 사원 중 가장 오래 AITRICS를 경험하신 입장에서 저희 회사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이 참 많아서 한 가지만 뽑기는 어렵지만, 가장 큰 장점은 단연 함께 일하시는 구성원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구성원분들의 실력과 인성, 두 가지 측면에서 배울 점이 굉장히 많고, 밝은 분위기에서 으쌰으쌰하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어서 참 좋아요. 회사가 점점 커지면서 여러 변화들이 생기겠지만, 이런 문화를 잘 유지하면 좋겠습니다.

또 저희 회사 행사 중 ‘TRIC’이 있는데요, 바쁜 일정 속에서 두 달에 한번 함께 어울리면서 서로에 대해 많이 알아가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면서 단합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아 참 좋아요. 새로 입사하신 분들이 이 행사를 계기로 회사에 더 빠르게 잘 적응하시는 모습을 보며 F&O 팀의 일원으로서 더욱 기쁘네요. 이렇게 함께 어울리는 즐거운 시간을 통해서 리프레쉬도 하고, 서로를 이해하면서 더 힘차게 일할 수 있는 것 같아요.

 

 

6) 전공과 지금 하고 계신 일이 많이 다른데, 어떻게 이 길을 가게 되셨나요?

 

저는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심리학을 전공했는데, 이런 저의 관심사는 사람들을 도와주고 지원하는 일로 연결이 되었어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개인적으로 세상을 더 좋게 만드는 방법이 학문과 연구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대학생 때는 학회장을 했었고, 그 이후에 연구 관련 공공기관에서 인턴을 했어요. 또 대학교에서도 관련된 일을 하면서, 이런 경험들을 통해서 제가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어떤 것일까 고민을 하게 되었고, 연구원분들과 그들의 업무를 지원하는 일을 해보자는 마음이 들었어요.

저희 회사도 연구에 특화되어 있는 회사라 그 점이 끌렸어요. 앞으로 단순히 수익만을 창출하는 회사가 아니라,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회사가 될 거라 기대합니다.  회사가 더 좋은 사회를 만드는데 저도 일조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7) AITRICS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함께 해오시면서 변한 점이 있다면? 혹은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으신가요?

 

우선은 새로운 구성원분들이 입사하시면서 회사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어요. 처음에는 다들 조용하고 묵묵하게 일하는 분위기였는데, 지금은 분위기가 굉장히 활기차고 밝아졌어요. 그리고 회사 조직체계와 규정이 생기고 계속해서 체계가 세워지면서 점점 더 회사다워지고 있는 느낌이에요.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회사가 이사했던 순간들이에요. 회사 창립 이래 지금까지 두 번의 이사를 진행했었어요. 서울대입구역 근처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강남역 부근 코워킹 스페이스로, 그리고 지금의 역삼역 근처 단독 사무실로 이사를 왔는데, 이사를 할 때마다 회사가 점점 더 성장하고 업무 환경이 좋아지는 것 같아 기분이 좋고 뿌듯해요. 그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았지만, 다른 동료분들과 힘을 합쳐서 회사를 일궈내면서 회사의 변화와 성장의 과정에 함께하면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8) AITRICS의 1호 사원이자, 얼마전에 1호 부부까지 되셨는데 부부로서 한 회사에서 같이 일 하시는 건 어떠신가요? 

 

제가 약 한달 전에 회사 내 많은 분들의 축하와 축복 속에서 결혼식을 올렸는데, 축하해주신 많은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좋은 회사에서 멋진 남편과 훌륭한 구성원분들을 만나고 함께 일할 수 있어서 기쁘고 행복해요. (다시 한번 결혼 축하드려요!!! 😍) 

사실, 주변에 많은 분들이 부부가 함께 한 회사에서 일하는 게 불편한 것 같다고 말씀하시는데, 저희가 결혼한지 아직 얼마되지 않아서 그런지, 같이 일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일하면서 힘든 점들을 서로 더 잘 이해해주고 위로해줄 수 있어서 의지가 돼요. 그리고, 서로 다른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협조가 필요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어서 좋아요.

 

(남편이신 John의 인터뷰도 만나보세요! https://blog.aitrics.com/23)

 

 

9) AITRICS에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지금까지 잘 지켜왔던 자율과 책임의 문화를 잘 유지하면 좋겠어요. AITRICS 안에서는 직원분들께 자율과 책임이 주어지기 때문에, 각자가 리더의 마음가짐을 갖고 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할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직원 한 명 한 명이 각자의 자리와 분야에서 훌륭하신 분들이라고 믿고, 최선을 다하며 함께 즐겁게 일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0) 개인적인 목표나 꿈이 있으신가요? AITRICS에서의 경험이 개인의 목표에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개인적으로, 더 좋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리고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업무적으로 더욱 성장하고, 인격적으로 더욱 성숙하는 사람이 되면 좋겠어요.

AITRICS 안에서 뛰어난 인재분들과 함께 일하면서 그분들의 강점과 장점에 자극을 받기도 하고 더 노력하게 돼요. 그리고 다른 구성원분들과 효율적으로 협업하고 소통하는 방법, 갈등 상황에 대처하고 극복하는 방법,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들도 배우고 있어요. 이런 점들이 제 개인의 목표인 성장과 성숙을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회사뿐만 아니라, AITRICS의 모든 구성원분들이 최고의 효율을 추구하며 일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해주시는

Sarah와 F&O팀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